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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번역 업무 특화] 커스텀 챗GPT 프롬프트 공개

 안녕하세요. 큐시커입니다. 제가 인터뷰 한 내용들을 알차게 즐기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총 4명의 인물 인터뷰 글을 작성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2개월 정도 되었는데 이정도면 꽤 좋은 출발인것 같아요 :) 인터뷰 질문 응답을 변역하는 과정에서 제가 챗 GPT를 활용하고 계시는 점, 모두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제가 공부를 하면서 영어 논문을 작성할 때 마다 저랑 함께 작문 피드백을 해주고 수정해주시는 전문가와 함께 했었습니다. 영어를 잘 못했던 유학생 시절에 대학교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기에 챗 지피티가 이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접근한 방법입니다. 챗 지피티가 저랑 함께 번역 작업을 하는 파트너가 되주고 있고, 저도 인터뷰를 지금까지 4건 작업하면서 얻은 작업방식과 데이터를 프롬프트로 저장해 커스텀GPT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제가 만든 번역용 커스텀 GPT입니다. 대화하듯 언어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IIL 인공지능이 앞으로 가능성이 많을거라 생각되어 오픈AI 사의 챗 GPT를 번역용 인공지능으로 선택했습니다. 제가 만든 커스텀 GPT가 기본형 GPT랑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블로그의 목적과 함께 내가 지피티에게 요청하는 것, 의도, 원하는 점을 설명해줬더니 곧바로 영문으로 작성해줬습니다. 영작에 집중해서 보시죠! 이제, 제가 만든 커스텀 GPT 에도 똑같은 질문을 복사 붙여넣기 해 넣었습니다. 제가 커스텀한 GPT는 영문 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고려해서 두가지 언어를 신경썼습니다. 두가지 언어를 동시에 생각해서 한국어로 우선 글을 써주고 영어 문맥에 맞춰 영문 번역도 제안해줬습니다. 영문을 보면 어감이나 사용된 용어도 차이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어떤게 훨씬 더 자연스럽나요? 이번에는 제가 블로그 포스팅 안에 쓴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어 챗GPT에게 명령어를 적어넣었습니다. 이것도 글쓴이가 원하는 방향을 잘 정리해서 번역 작업하고, 어떤점을 자연스럽게 고쳤는지 ...

정보 카테고리화가 앞으로 중요해지는 이유는?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컵을 마시고 출근하고 퇴근하는 반복된 일상 속에도 정보는 늘 존재합니다.

아침에 물을 마시는 행동은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면 좋다’는 정보를 접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입니다. 출근길에 대중교통 소요 시간을 확인하고 지하철 안에서 유튜브를 보는 것도 정보의 흐름입니다. 퇴근길에 책을 읽거나 맛집을 검색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우리는 하루 종일 수많은 정보를 마주합니다. 이 정보들은 끊임없이 공간과 플랫폼을 오가며 뇌 속으로 흘러들어가 신경을 따라 움직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보 교류도 멈추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금 초연결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정보를 습득하고 다루는 일은 삶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익숙해지면서 우리는 빠른 정보에 반응하는 데 익숙해졌고, 이제는 인공지능까지 더해지면서 빠르고 오래 남는 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아무리 빨리 정보를 받아들여도 금방 잊어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정보를 카테고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왜 정보를 카테고리화해야 할까?]


정보를 잘 다룬다는 건,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필요한 순간에 꺼내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정보들끼리 묶어 머릿속을 정리하는 건 물리적인 서랍장을 정리하는 것과 닮아 있습니다.


사실 저도 물리적인 책상 정리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리하려는 노력 자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우리가 업무에 활용하는 대부분의 인공지능은 데이터와 대화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슬랙이나 노션처럼 AI 역시 그동안 쌓아온 대화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응합니다. 예를 들어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한 시장조사’를 인공지능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동안 주고받은 대화 기록이 삭제된다면, 해당 업무 맥락 전체가 사라지고 AI는 다시 초기 상태로 돌아갑니다.


마치 잘 키운 비서를 하루아침에 신입사원으로 되돌리는 것과 비슷하죠. 사람을 교육하듯 인공지능도 업무에 맞게 점진적으로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모든 업무를 하나의 대화창에서 처리하기보다는, 업무별로 구분해 정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업무별로 나눈 대화창을 프로젝트 단위로 관리하고, 그 흐름을 유지하면 단순한 대화 기록이 하나의 업무 도구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카테고리화하는 습관입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정리하듯 이제는 대화창도 정리해야 합니다. 정보 역시 카테고리별로 묶어야 어떤 업무에 어떤 도구를 조합할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업무 효율을 높이려면, 정보 구조화 능력이 핵심입니다. 한 번 정리한 정보는 다른 카테고리와 연결해 전혀 다른 아이디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결국 창의력과 맞닿아 있습니다.
정보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정보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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